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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토체스[TFT] 11.5 패치내용
체계 변경사항
전략적 팀 전투 해로운 효과 개편
이제 전략적 팀 전투의 거의 모든 해로운 효과가 같은 체계를 공유합니다. 이미 챔피언에게 적용된 해로운 효과를 해당 챔피언에게 다시 적용하는 경우 (방어력 감소 효과를 여러 번 적용하는 경우 등) 가장 강력한 해로운 효과만 지속시간 동안 해당 챔피언에게 적용됩니다. 가장 강력한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이 종료되었을 때 같은 종류지만 위력이 약한 해로운 효과의 지속시간이 남아 있다면 해당 효과가 남은 시간 동안 유지됩니다.
이렇게 변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특정 챔피언과 아이템 조합이 적의 방어력, 공격 속도 등을 100% 감소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게임 속도가 워낙 빠르다보니 해로운 효과들을 파악하기가 조금 어려웠는데 이제는 좀 더 수월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해로운 효과 체계의 기준을 정립하면 향후 세트 5에서 더 다양한 챔피언 스킬을 제작할 때도 큰 도움이 되죠.
- 이제 같은 종류의 해로운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 같은 종류의 해로운 효과가 한 유닛에 여러 번 적용되는 경우 가장 강력한 효과가 우선으로 적용됩니다.
선택받은 자 등장 확률
지난 패치에서 선택받은 자 획득 확률을 상향한 이후 7레벨에서 4단계 선택받은 자가 등장하는 확률이 너무 높아졌습니다. 4단계 선택받은 자는 쉽게 획득할 수 없어야 하므로 등장 확률을 낮췄습니다.
- 7레벨 선택받은 자 등장 확률: 0/40/55/5/0% ⇒ 0/40/58/2/0%
특성
잘 사용되진 않지만 강력한 특성을 하향했습니다. 보다 자주 사용되는 강력한 특성도 함께 하향했습니다. 설명으로 볼 때에는 정말 많이 하향된 것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과도한 하향 조정은 아닙니다.
- 귀감 보호막 흡수량: 150/200/275 ⇒ 150/200/250
- 선봉대 추가 방어력: 100/250/500/1,000 ⇒ 100/250/500/800
- 선봉대 추가 마법 저항력: 20/40/70/100 ⇒ 10/25/50/80
챔피언
1단계
이제 다이애나가 패치마다 등장하지 않으면 달이 뜨지 않는 것처럼 어색합니다. 위력이 부족한 특성을 강화하기 위해 일부 1성 챔피언을 약간 상향했습니다.
- 다이애나 은빛 가호 보호막 흡수량: 175/250/350 ⇒ 200/300/450
- 나서스 쇠약 피해량: 350/550/750 ⇒ 350/550/850
- 니달리 마나: 0/70 ⇒ 0/60
- 야스오 강철의 일격 공격력 계수: 180/185/190% ⇒ 190/200/210%
2단계
룰루가 부르르르.
- 잔나 폭풍의 눈 보호막 흡수량: 250/300/400 ⇒ 250/275/350
- 룰루 마나: 80/150 ⇒ 75/140
3단계
베이가의 피해량을 상향하여 조합의 핵심 공격 챔피언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아칼리 오연투척검 피해량: 175/250/400 ⇒ 200/275/450
- 시비르 사냥 개시 추가 공격력: 100/200/400 ⇒ 100/200/350
- 베이가 어둠의 꽃 피해량: 450/600/900 ⇒ 500/650/1,000
4단계
아우렐리온 솔의 스킬을 조정하여 덫 발톱으로 두 번째 스킬 사용을 막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변경사항은 덫 발톱을 제외하면 아우렐리온 솔에게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덧없다고 할 수 있죠! 모르가나의 스킬은 마법 저항력을 감소시키지 않지만 툴팁에는 여전히 감소시킨다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세주아니는 거의 모든 조합에서 만능으로 사용될 수 있으므로 스킬의 기절 지속시간을 약간 하향했습니다.
- 이제 요술사 특성이 발동되어 있을 때 아우렐리온 솔이 두 번째 스킬을 0.1초 후에 사용합니다.
- 모르가나: 툴팁에서 마법 저항력 감소 관련 내용을 삭제했습니다.
- 세주아니 불꽃놀이 기절 지속시간: 2.5/3/6초 ⇒ 2/2.5/8초
5단계
사미라는 죽음의 검을 가지고 있을 때에는 매우 강력하지만 죽음의 검이 없을 때에는 무기력합니다. 이 변경사항을 통해 사미라의 아이템 빌드 종류를 늘리고 아이템이 없을 때에도 일정 수준의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했습니다.
- 이제 사미라의 지옥불 난사가 공격력 비례 피해 외에도 기본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 사미라 지옥불 난사 피해량: 0/0/0 ⇒ 15/25/40
- 사미라 지옥불 난사 공격력 비례 피해량: 50/60/80% ⇒ 30/40/60%
- 요네 잊히지 못한 자 마나 소모량: 20 ⇒ 10
아이템
- 죽음의 검 시작 중첩: 4 ⇒ 3
- 스태틱의 단검 피해량: 60 ⇒ 65
- 이제 덫 발톱의 탄도체가 더 빠르게 이동합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이제 덫 발톱이 아우렐리온 솔을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죠.
사용자 경험 (UX) 개선
이 목록에 표시된 변경사항 중 처음 두 개의 변경사항은 지난 패치에 이미 적용되었지만 얼마나 번거로웠는지 기억하실 수 있도록 목록에 추가했습니다. 공동 선택 라운드에 챔피언 구매를 방지하는 변경사항은 이번 패치에 적용될 예정이었으나 11.4B 패치에 미리 적용했습니다. 게임 개발자 중 한 명이 랭크 게임에서 실수로 잘못된 챔피언을 구매하는 상황이 발생하여 급하게 추가했습니다.
- PC에서 1라운드의 판매 단축키가 비활성화됩니다.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챔피언을 실수로 판매하여 미니언에게 패배하는 부끄러운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 훈련 봇이 게임 내와 게임 종료 화면의 챔피언 목록 인터페이스에 등장하지 않습니다.
- 이제 공동 선택 라운드일 때 상점이 비활성화되어 꼬마 전설이가 차원문을 넘나들 때 실수로 챔피언을 구매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버그 수정
- 요술사의 모자를 장착한 자르반 4세가 같은 대상에게 스킬을 두 번 사용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한 팀에 여러 명의 칼리스타가 포함되어 있을 때 대상을 처음 공격한 칼리스타가 처치되면 다른 칼리스타가 해당 대상에게 뽑아 찢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갈리오가 가장 많은 적이 모여 있는 지점에 착지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 버그는 아트록스가 적을 끌어당길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갈리오는 아트록스가 가장 많은 적이 모여 있는 위치로 대상을 끌어당길 때 해당 대상을 목표로 지정하지만 이 때 아트록스의 스킬 애니메이션이 완료되지 않으면 가장 많은 적이 모여 있는 지점이 아닌 대상의 시작 지점으로 착지하기 때문입니다.
- 트린다미어의 회전 베기 피해량이 기본 공격 강화 효과로 강화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루난의 허리케인 추가 공격이 트린다미어의 회전 베기 기본 공격 강화 효과 중첩을 소모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특성 아이템을 가진 챔피언을 보유한 상태로 항복하면 해당 챔피언이 상점이나 공동 선택 라운드에서 특성 아이템을 보유한 상태로 등장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배불뚝이가 비트를 플레이하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 Bertasaurus와 관련하여 #11141 오류로 접수된 버그에 대해 인지하고 있으며 대회를 위한 밸런스 조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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