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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토체스/롤토체스시즌3.5

롤토체스 10.14 패치 소식

by 그냥 유저 2020. 7.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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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패치때마다 느끼는 건 현재 잘 활용되지 않고 있는 챔피언들은 상향을 먹고 잘 활용되고 있지 않는 챔피언들은 하향을 먹습니다. 매번 벨런스 패치에 실패하고 있는 TFT지만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약간 보이긴 합니다. 이번에는 벨런스가 맞게 될까요? 기대해봐야겠습니다. 

 

 

체계

니코 상자

파란색 또는 황금색 상자에서 니코의 도움을 획득하면 골드 보유량에 큰 타격이 갑니다. 특히 게임 초반에 말이죠. 이제 상자에서 니코의 도움과 함께 골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파란색 상자: 니코의 도움 ⇒ 니코의 도움 + 2골드
  • 황금색 상자: 니코의 도움 + 3골드 ⇒ 니코의 도움 + 5골드

무승부

이제 플레이어의 최종 순위가 치명적인 피해로 체력이 0이 되는 즉시 결정되지 않고, 모든 전투가 종료될 때 결정됩니다. 치명적인 피해를 입은 플레이어의 체력은 마이너스로 내려갑니다. 같은 라운드에 탈락한 플레이어의 순위는 다음 규칙에 따라 결정됩니다.
  • 마이너스 체력을 비교해 결정됩니다. (-1 체력의 플레이어가 -3 플레이어보다 높은 순위)
  • 마이너스 체력이 같은 경우 탈락 전 라운드에서 더 체력이 높은 순서대로 결정됩니다.
  • 아주 낮은 확률로 위의 두 조건이 모두 같으면 해당 플레이어들의 최종 순위는 무작위로 결정됩니다.

은하계

  • 신규 은하계: 왜행성 - 모든 결투장의 첫 번째 및 마지막 열이 비활성화됩니다.
  • 삭제된 은하계: 꼬꼬마 전설이

이런 경우라면 나르가 스킬을 쓰면 너무 자연스럽게 모든 적들을 중간에서 도륙할 수 있겠네요. 

특성

별 수호자

별 수호자의 위력은 특성에 너무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특성 위력의 일부를 챔피언 자체로 옮겼습니다. 이 변경사항을 통해 별 수호자 챔피언이 잘 구성된 별 수호자 조합뿐만 아니라 다른 조합에서도 위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별 수호자 마나 부여: 25/40/55 ⇒ 15/25/45
  • 뽀삐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60/100 ⇒ 50/90
  • 조이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70/100 ⇒ 40/80
  • 니코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75/150 ⇒ 25/100
  • 신드라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0/60 ⇒ 0/40
  • 소라카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50/125 ⇒ 50/120
  • 잔나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50/130 ⇒ 30/100

신드라가 엄청난 버프를 먹었습니다. 3.0 초반기처럼 7랩 리롤로 3성 신드라를 띄우면 미친 화력을 보여주지 않을까요? 시너지 자체는 너프를 먹었다고 하지만 챔피언 개별적인 항샹을 많이 받아서 조화를 이룰 거 같습니다. 자세히 들여다 보면 시너지로 차는 마나는 비슷한데 개별적은 마나는 현저하게 줄어들어 오히려 더욱 강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기타 특성

  • 천상 회복량: 15/40/99% ⇒ 20/45/150%
  • 사이버네틱 추가 체력 및 공격력: 350&40/600&75 ⇒ 300&35/550&70
  • 마법사 추가 주문력 증가: 20/45/75 ⇒ 20/40/70

처음 시작이 뒤집개인 이벤트성 게임에 무조건 천상 시너지 돌리면 승리 확률이 올라가지 않을까요? 기존에도 6천상 카시어페어or 아우솔은 정말 안죽는 더러운 녀석들이었는데 이제는 우르곳이 아니면 절대 뚫기 힘들겠습니다. 

 

사이버네틱 너프는 조금 아쉽네요. 제 최애 시너지인데...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사이버는 강할거라 생각합니다. 베인은 기본적인 능력치도 좋지만 스킬 자체도 사기급이라 아이템으로 커버 가능할 거라 생각합니다. 

 

마법사 시너지는 이게 모두 리븐 때문입니다. 솔직히 빅토르도 극혐(스킬 한방에 전체 한방컷)이지만 운이 좋아 이른 타이밍부터 리븐 2성작을 마친 마법사 유저와 싸우게 되면 절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이를 활용해서 빠르게 9랩에 안정적으로 달성하고 순방도 쉽게 합니다. 당연한 너프라고 생각합니다. 

 

챔피언 밸런스

1단계 챔피언

  • 자르반 4세 체력: 650 ⇒ 700
  • 자르반 4세 공격력: 50 ⇒ 55
  • 자르반 4세 마나: 50/100 ⇒ 40/80
  • 자르반 4세 영겁의 깃발 추가 공격 속도: 65/75/85% ⇒ 75/85/95%
  • 자야 공격 속도: 0.8 ⇒ 0.9

자르반 + 자야가 너프 이전으로 돌아왔습니다. 개발진도 48리롤 자야덱의 위력을 알면서도 이런 패치를 다시 한 걸보니 게임의 다양성을 위해 48리롤 덱도 하라는 시그널로 보입니다. 


2단계 챔피언

  • 모데카이저 체력: 650 ⇒ 700
  • 모데카이저 불멸 피해량: 50/75/125 ⇒ 75/100/200
  • 라칸 체력: 600 ⇒ 700
  • 야스오 최대 마나: 90 ⇒ 80

3단계 챔피언

  • 애쉬 체력: 600 ⇒ 650
  • 애쉬 공격 속도: 0.8 ⇒ 0.85
  • 애쉬 마법의 수정화살 피해량: 200/275/550 ⇒ 200/300/600
  • 애쉬 마법의 수정화살 기절 지속시간: 2/2/2초 ⇒ 2/3/4초
  • 이즈리얼 공격력: 60 ⇒ 50
  • 이즈리얼 시작 시 마나: 50 ⇒ 30
  • 카르마 고무 흡수량: 250/400/800 ⇒ 300/450/900
  • 카르마 공격 속도 증가량: 50/75/125% ⇒ 70/90/150%
  • 니코 체력: 800 ⇒ 850
  • 니코 방어력: 45 ⇒ 50
  • 샤코 최대 마나: 80 ⇒ 70
  • 신드라 풀려난 힘 피해량 (구체당): 100/125/200 ⇒ 100/140/220
  • 베인 체력: 550 ⇒ 500
  • 베인 공격력: 60 ⇒ 50
  • 바이 기동타격 피해량: 400/600/1,200 ⇒ 350/550/1,100

4단계 챔피언

  • 피즈 미끼 뿌리기 피해량: 450/600/5,000 ⇒ 400/550/4,000
  • 이렐리아 체력: 800 ⇒ 900
  • 이렐리아 공격력: 70 ⇒ 85
  • 이렐리아 방어력: 35 ⇒ 50
  • 이렐리아 마법 저항력: 20 ⇒ 40
  • 이렐리아 칼날 쇄도 피해량: 175/250/500% ⇒ 225/250/500%
  • 진 공격력: 80 ⇒ 85
  • 진 공격 속도: 0.85/0.9/1.1 ⇒ 0.9/0.95/1.2
  • 진 4번째 총탄 피해량: 244/344/4,444% ⇒ 350/500/4,444%
  • 징크스 공격 속도: 0.75 ⇒ 0.7
  • 리븐 보호막 흡수량: 225/375/1,000 ⇒ 200/350/1,000
  • 빅토르 죽음의 광선 두 번째 폭발 피해량: 250/400/1,500 ⇒ 200/325/1,500

빅토르는 당연히 너프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기본 데미지도 엄청난데 템작까지 해주면 정말 모든 적을 한방컷으로 보낼 수 있는 녀석입니다. 지금도 템작을 해주면 그렇긴 할 거 같은데...

 

이렐리아는 베인에게 밀려서 사이버덱의 메인 딜러 자리를 빼았겼죠? ㅋㅋ 기본 능력치가 늘어났지만 활용도는 비슷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강해져도 근접딜러기 때문에 쉽게 조랄사를 당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베인이 메인으로 가고 나오는 템에 따라서 서브로 활용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패치로 진이 정말 강력해졌습니다. 암흑별이나 선봉저격덱이 더욱 강력해지겠네요. 

 

징크스가 너프된 이유는 2총잡이와 4총잡이 간에 큰 차이가 없어서 2총잡이로도 충분히 딜을 뽑아낼 수 있어서 이런 패치를 한 거 같습니다. 근데 굳이 이런 너프가 필요했을까요? 다른 시너지들에 비해 강력한 딜러가 유일한 덱인데 유일한 딜러를 건들다니...

 

리븐은 보호막 너프를 먹었지만 크게 의미있는 변화라고 보긴 힘들 거 같습니다. 2라죽모 + 수은 하나로 플레이하면 될 거 같습니다. 

 

개별적으로 사용할때 후반까지도 정말 화력이 좋은 피즈가 너프를 먹었습니다. 잘 생각해보면 피즈는 5성 갱플보다 더 좋습니다. 폭파광과 같은 스턴 효과를 가지고 범위도 넓습니다. 거기에 잠입자라서 스킬 성공률이 정말 높습니다. 약해지긴 했지만 여전히 강할 거 같습니다. 


5단계 챔피언

  • 아우렐리온 솔 마나 흡수량: 15/25/50 ⇒ 10/15/50
  • 아우렐리온 솔 함대 출격 피해량: 110/150/1,000 ⇒ 90/150/1,000
  • 잔나 추가 공격 속도: 100/150/500% ⇒ 80/125/500%

우르곳

우르곳에게는 많은 변경사항이 적용되기 때문에 항목을 따로 준비했습니다. 밸런스 측면에서 우르곳은 다른 5단계 챔피언보다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적 입장에서는 상대하기 껄끄러우며 플레이어 입장에서는 우르곳의 별 등급을 올려도 큰 장점이 없는 편입니다.
  • 방어력: 30 ⇒ 40
  • 마법 저항력: 20 ⇒ 40
  • 기본 공격 사거리: 660 ⇒ 420
  •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40/90 ⇒ 50/100
  • 불사의 공포 공격 대상: 기본 공격 사거리 내에 있는 적 중 가장 멀리 있는 적 ⇒ 가장 멀리 있는 적
  • 이제 불사의 공포가 항상 목표 대상에 적중하는 것이 아닌 먼저 적중한 적에게 적중합니다.
  • 이제 불사의 공포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수호 천사를 장착한 유닛이 부활 가능)
  • 불사의 공포 사용 시 마나 소모량 감소: 10/20/90 ⇒ 20/30/100
  • 이제 적을 끌어당기는 데 필요한 시간이 별 등급에 따라 감소합니다.
  • 끌어당기는 시간: 1.5초 ⇒ 3/2/1초

 

아이템

  • 이제 거인 학살자가 피해 종류(물리 또는 마법)와 같은 종류의 피해(감소 전)를 입힙니다.
  • 이온 충격기 마법 저항력 감소량: 50% ⇒ 40%

버그 수정

  • 이제 에코의 공격 속도 감소량이 툴팁에 소수점이 아닌 퍼센트로 표시됩니다.
  • 이제 쓰레쉬가 시간의 통로로 합류시킨 유닛이 별 등급 증가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 결전의 시간으로 강화된 베인의 기본 공격이 검사 특성 효과를 발동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이제 룰루가 변이시킨 적이 기절하면 뛰어다니지 않습니다.
  • 아군이 처치되었을 때 샤코가 은신 상태라면 암흑의 별 중첩 효과를 받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우렐리온 솔이 우르곳에게 끌려가면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전략적 팀 전투 모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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