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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토체스/롤토체스시즌3.5

롤토체스(TFT) 10.13 패치

by 그냥 유저 2020. 6.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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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토체스 10.13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조금씩 수정을 한 거 같지만 게임 내에서는 크게 달라질 게 없어 보이는 패치입니다. 벨런스를 잡아보려는 흔적은 보이지만 여전히 할 거 같다는 느낌을 주는 소극적인 패치였습니다. 바드같은 경우는 버프를 먹었는데 개발자들은 실제 게임을 플레이하지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저 데이터로만 패치를 시행하는 거 같은데 할거면 좀 화끈하게 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랭크

  • 이제 마스터 랭크 이상인 플레이어는 혼자서만 랭크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체계

은하계

  • 신규 은하계 두 개의 별: 챔피언이 두 개의 아이템만 소지할 수 있습니다.
  • 성장기 전설이 은하계가 게임에서 삭제되었습니다.
  • 두 개의 별 은하계는 10%의 확률로 등장합니다.

기타

  • 게임에서 등장하는 최소 아이템 개수가 1개 늘어납니다.

특성

밸런스 조정 및 변경사항

  • 전투 기계 피해량 또는 회복량: 70/160/325/600 ⇒ 80/180/480/880
  • 검사 추가 공격 확률: 30/70/100% ⇒ 30/65/100%
  • 총잡이 추가 공격 수: 3/5 ⇒ 3/6
  • 사이버네틱 추가 공격력: 40/80 ⇒ 40/75
  • 암흑의 별 추가 공격력 및 주문력: 8/16/24/32 ⇒ 8/18/28/38
  • 잠입자 추가 공격 속도: 40/70/120% ⇒ 40/80/120%
  • 신비술사 추가 마법 저항력: 50/125 ⇒ 50/120

'전반적으로 잘나가는 시너지들에 너프가 진행되었고 잘 사용하지 않는 시너지에는 버프를 주었네요. 하지만 실제 게임에서는 크게 변화를 줄 수 있을 만한 패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챔피언 밸런스

1단계 챔피언

  • 일라오이 체력: 650 ⇒ 700
  • 일라오이 촉수 강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흡수량: 20/30/50% ⇒ 30/40/60%
  • 일라오이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흡수 지속시간: 4초 ⇒ 6초
  • 녹턴 공격 속도: 0.7 ⇒ 0.75
  • 녹턴 말할 수 없는 공포 피해량: 200/250/350 ⇒ 200/250/400
  • 자야 최대 마나: 70 ⇒ 60

'일라오이와 녹턴은 초반에 잠시 쓰다가 버리는 용도로 사용하는데 여전히 쓰다가 버릴 것 같습니다.' 

'자야 마나가 다시 원상태로 돌아왔습니다.' 48리롤 덱이 사라진 현 시점에서 다시 부활할지도 모르겠습니다. 


2단계 챔피언

  • 다리우스 방어력: 35 ⇒ 40
  • 다리우스 마법 저항력: 20 ⇒ 30
  • 두려움 다리우스 행성 파괴자의 단두대 피해량: 400/500/750 ⇒ 400/550/800
  • 코그모 체력: 500 ⇒ 550
  • 코그모 최대 마나: 40 ⇒ 30
  • 코그모 폭격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2/4/7% ⇒ 2/4/8%
  • 노틸러스 충격 분화구 기절 지속시간: 3/3.5/4초 ⇒ 3/3/5초
  • 노틸러스 시작 시 마나/최대 마나: 60/120 ⇒ 50/120

'다리우스는 사실상 지금도 너무 강력한데 사람들이 잘 안쓰다보니 데이터로 보았을 때는 버프를 해주어야 했나봅니다. '


3단계 챔피언

  • 바드의 스킬 사용 시간이 크게 감소합니다.
  • 카시오페아 중독 지속시간: 12초 ⇒ 14초
  • 제이스 체력: 850 ⇒ 800
  • 마스터 이 선택받은 자 피해량: 75/100/200 ⇒ 75/100/175

'바드 스킬 사용 시간이 크게 감소하는 건 솔직히 개발자들이 게임을 하는 지 의문이 드는 패치 내용입니다. 초반에 운이 좋게 바드가 뜬다면 다른 유저들과 정말 큰 차이를 낼 수 있습니다. 지금도 그런데 이번 패치로 더욱 좋아졌으니...솔직히 첫 미니언 라운드에서 3코 챔피언이 뜨는 유저들과 뜨지 않는 유저들 간에 차이가 큰데 왜 이런 버프를 했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4단계 챔피언

  • 피즈 시작 시 마나: 60 ⇒ 50
  • 나르 변신 시 추가 체력: 750/1,250/2,500 ⇒ 750/1,250/4,000
  • 나르 변신 시 추가 공격력: 100/175/400 ⇒ 100/175/550
  • 나르! 기절 지속시간: 2초 ⇒ 1.5초
  • 징크스 신난다! 추가 공격 속도: 60/75/100% ⇒ 50/70/100%
  • 리븐 에너지 가르기 보호막 흡수량: 250/400/,1000 ⇒ 225/375/1,000
  • 티모 위성 함정 피해량: 125/175/600 ⇒ 125/175/550
  • 티모 위성 함정 둔화 지속시간: 4초 ⇒ 3초

'10.13패치 이전 피즈는 솔직히 너무 강력해서 너프가 필요해 보이긴 했습니다. 징크스가 너프된 게 향후 게임 내에서 어떤 변화를 줄까요? 현재까지는 싸총꾼은 징크스와 이즈리얼 두 마리면 충분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여전히 두 마리로 사용될 거 같습니다. '

'리븐은 너프라고는 하지만 솔직히 변화를 체감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어차피 마법사 시너지로 충분히 뻥튀기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티모가 너프를 먹었습니다. 둔화 지속시간이 3초로 줄어들었는데요. 이것도 대천사 티모는 평타 두 방 마다 스킬을 쓰는데 3초가 끝나기 전에 다시 스킬이 시전될 것 같네요.' 


5단계 챔피언

  • 에코 시공간 붕괴 피해량: 100/200/2,000 ⇒ 100/150/2,000
  • 쓰레쉬 최대 마나: 75 ⇒ 90

'솔직히 에코는 너무 강력하기 때문에 단일로도 많이 사용하는데요. 스킬 자체 데미지도 데미지지만 둔화시키는 스킬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챔피언이기 때문에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진짜 너프를 원했다면 스킬 데미지보다는 둔화 지속시간을 줄이는 방향이 더 좋았을 거라 보입니다.' 

'쓰레쉬는 왜 너프를 당했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아이템

  • 피바라기 회복량: 40% ⇒ 45%
  • 마법공학 총검 회복량: 40% ⇒ 45%
  • 보석 건틀릿 치명타 피해량 증가: 20% ⇒ 30%
  • 스태틱의 단검 피해량: 80 ⇒ 90
  • 즈롯 차원문 인공체 체력: 1,000/2,000/3,000 ⇒ 1,500/2,250/3,000

'현재 사용되지 않고 있는 아이템들이 모두 버프를 먹었는데요, 제 눈에는 여전히 쓰레기들이라서 절대로 의도적으로 만들 일은 없을 것같습니다. 지금처럼 확실한 딜템을 만들지 않으면 바로 나락으로 떨어지는 메타에서는 더욱 더 애매한 아이템들은 쓰일 일이 없어보입니다.' 

버그 수정

  • 퍼센트 값을 표시하는 툴팁을 다듬었습니다.
  • 말파이트의 에너지 방패가 힘의 성배로 증가한 주문력의 영향을 받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우주 해적 챔피언에게 거인 학살자 아이템을 장착하면 낮은 확률로 1골드를 더 획득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폭격으로 강화된 코그모의 기본 공격이 낮은 확률로 덫 발톱 효과를 발동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무한의 대검을 장착한 근접 챔피언의 무기가 주황색으로 빛나던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서풍 효과로 전투에서 제외된 유닛이 티모의 위성 함정 등의 특정 광역 스킬에 피해를 입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전략적 팀 전투 모바일

  • 다음 팀 구성 기능 관련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우주 미아가 된 제라스를 구출하여 팀 구성 기능에 다시 추가했습니다.
  • 10.12 패치에서 삭제된 챔피언이 팀 구성 기능에 숨어 있었습니다. 해당 챔피언을 찾아 팀 구성 기능에서 삭제했습니다.
  • 팀 구성 기능의 2단계 챔피언 목록으로 몰래 이동했던 녹턴을 원래 자리인 1단계 챔피언 목록으로 돌려보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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